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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교육

[직업교육] 직무의 정석 - 커뮤니케이션 : 최종평가

by 호기심천국 2022. 9.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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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매스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5점)
  ①메시지의 흐름은 대체로 일방적이다.
  ②커뮤니케이션 상황은 대면적이다.
  ③즉각적 피드백의 양은 적다.
  ④수용자들의 선별적 노출의 정도는 많다.

2. 체험형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5점)
  ①체험형 공간은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자연스러운 노출과 직접 경험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깊이 인식시킬 수 있다.
  ②이벤트적 공간의 성격과 맞물려 무드(Mood)가 부정적 형태로 나타나면서 기억의 잔존 가능성과 인식의 특유성을 높일 수 있다.
  ③온라인 구매의 한계점인 직접 만지고 느끼는 체험의 부족을 보충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④시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사전 체험을 하게 하면서 여러 가지 보상을 제공하여 자사 브랜드에 대한 호감을 높일 필요가 있다.

 


3. 브랜드는 실체적 특징, 독특한 개성, 추구하는 고유한 문화, 관계설정의 기능, 반사, 소비자의 자아 이미지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학자는 누구인가?    (5점)
  ①Jean-Noel Kapferer
  ②David A. Aaker
  ③Lasswell
  ④Keller

 


4. 다음 중 매스 미디어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는 것은?    (5점)
  ①전달자가 전문적이다.
  ②계획적이고 지속적인 정보전달이 이루어진다.
  ③매스 미디어는 시간과 공간을 극복하여 정보를 전달한다.
  ④미디어 제도는 사적 영역안에 존재한다.

 


5. 퍼블리시티에 적합한 매체 선정 고려사항에 대한 내용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5점)
  ①비용의 효율화, 적정 비용으로 목표 공중에게 도달 여부
  ②목표 공중에게 신뢰도 여부와 정도
  ③목표 공중의 주요 접촉 미디어(매체)
  ④목표 시간 외에 메시지 전달 여부

 


6. 바이럴 종류 및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5점)
  ①카페 마케팅 - 주제와 관심도가 같은 사람들로 타깃팅하기에 유리
  ②블로그 마케팅 - 타인의 경험과 추천으로 긍정적인 이미지 구축과 기업 신뢰도 상승
  ③SNS 마케팅 - 바이럴 기법 중에 가장 빠른 파급력 보유
  ④연관 검색어 - 기업 브랜드 이미지 상승과 유입률 상승 가능

 


7. 온라인 사보 구성요소에 따른 평가 기준의 내용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5점)
  ①기술적 측면 - 접근성이 용이한가?
  ②기술적 측면 - 텍스트, 디자인 등의 가독성이 높은가?
  ③내용적 측면 - 제공되는 정보의 전문성이 높은가?
  ④내용적 측면 - 제공되는 정보의 오락성이 있는가?

 


8. 뉴스레터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5점)
  ①개인화 - 수신자의 개인 정보에 따른 속성 분류가 가능
  ②경제성 - 다량 발송 시 우편 DM 발송에 비해 경비 절감이 가능
  ③시공간성 - 수신 확인, 리턴 메일 등의 기능을 통해 정확한 배달이 가능
  ④복제성 - 별도의 복사 비용이나 수고로움이 없이 복제 대량 발송이 가능

 


9. 다음 중 트위터의 주요 기능이 아닌 것은?    (5점)
  ①팔로잉
  ②타임라인
  ③즐겨찾기
  ④댓글달기

 


10.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한 요소별 설정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5점)
  ①페이지 타이틀 - SEO의 최소 단위로 페이지 순위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
  ②페이지 설명 -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미리 보이는 부분
  ③키워드 - 15개에서 20개 내외로 작성하는 것이 좋음
  ④H1태그 - 웹페이지 내 각각의 섹션 제목을 나타내거나 본문의 텍스트를 강조할 때 사용

 


11. 검색엔진 노출 결과 영향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5점)
  ①키워드 - 태그에 포함된 단어나 문구의 내용이 가장 큰 영향을 받음
  ②노출내용의 요약 - 실제 방문 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정보
  ③키워드 위치 - 제목의 하위에 노출되거나 빈도가 높을수록 우선순위 결정
  ④링크 - 다른 외부 온라인 채널에서 얼마나 많이 연결되어 유입되는지를 분석하여 순위가 적용

 


12. 텍스트형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5점)
  ①주요 공지 내용이나 전문 지식 전달과 설명이 필요한 내용일 경우에 사용한다.
  ②적은 내용을 직접적으로 전달해야 할 경우에 사용한다.
  ③텍스트의 내용을 사실성 있게 설명하기 위하여 관련 사진이나 이미지를 포함하기도 한다.
  ④온라인 채널의 특성과 홍보의 목적에 따라 내용의 톤 앤 매너를 맞추어야 한다.

 


13. 동영상형 콘텐츠의 제작 순서로 올바른 것은?    (5점)
  ①기획 – 스토리텔링 – 콘티제작 - 제작
  ②기획 – 콘티제작 – 스토리텔링 - 제작
  ③콘티제작 – 스토리텔링 – 기획 – 제작
  ④스토리텔링 – 콘티제작 – 기획 – 제작

 


14. 다음 중 자료인용형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5점)
  ①논문이나 문헌 등의 전문 자료나 보도 자료나 뉴스 클리핑 등의 미디어 자료를 인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②추가 내용을 문서, PDF, 이미지 등을 첨부 파일로 제공할 수도 있다.
  ③전문 자료나 미디어 자료를 인용할 경우에는 저작자의 사용 허락을 받아 출처를 명확히 하거나 링크를 걸어 사용하도록 한다.
  ④텍스트, 이미지, 영상, 음악 등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보다 사실성 있는 현장감을 살려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데 유리하다.

 


15.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 리더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5점)
  ①침묵 커뮤니케이션 - 침묵을 지키는 것이 말하는 것 이상으로 명백한 메시지를 전달
  ②몸짓 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 = 말(60%) + 목소리(30%) + 얼굴 표정(10%)
  ③일상 커뮤니케이션 - 리더가 말하는 상대가 ‘나’임이 분명하기 때문에 자연스레 리더의 말에 대한 집중도 높아지는 것
  ④행동 커뮤니케이션 - 행동보다 강한 커뮤니케이션은 없음

 


16. 다음 중 보고서의 구성 항목이 아닌 것은?    (5점)
  ①개요
  ②목적
  ③기획명
  ④최종결과

 


17. 다음 중 기업문화 전파현황 파악을 위한 조사도구의 종류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5점)
  ①문헌조사 – 기업 내부에 존재하는 기업 문화 관련 각종 보고서, 간행물, 홍보 자료 등을 조사하는 방법
  ②관찰조사 - 기업 구성원들이 하는 행동이나 주변 상황을 관찰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자료화하는 조사 방법
  ③심층면접 - 한 명의 응답자와 조사자 간의 집중적인 면담을 통해 개별적으로 질문을 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④설문조사 - 조사자가 소수의 응답자 집단을 대상으로 특정 장소에 모여서 조사하고자 하는 주제들을 가지고 자유롭게 토론을 통하여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

 


18. 다음 중 기업문화 전파 계획서의 기본 구성에 대한 내용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5점)
  ①기획 도입부 – 표지
  ②기획의 개요 – 기업문화 전파현황 분석
  ③기획의 의도 – 기업문화 전파의 방향성
  ④콘셉트 – 기업문화 전파 콘셉트

 


19. 다음 중 광의의 기업문화 전파 프로그램이 아닌 것은?    (5점)
  ①기업 문화 전파 목표의 설정
  ②기업 문화 전파 예산의 결정
  ③기업 문화 전파 메시지의 작성
  ④기업 문화 공유

 


20. 다음 중 위기 상황 발생시 위기관리팀 소집 단계의 활동내용으로 올바른 것은?    (5점)
  ①즉각적인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팀의 구성 및 초기 회의를 진행한다.
  ②사실 확인, 처리 현황, 안전 조치, 대책 본부(주무 부서) 의견 분석, 예상 손실 파악, 상황 관련 핫라인을 설치한다.
  ③루머 조사, 언론 모니터링, 대책 본부(주무 부서)에 의견 전달 여론동향을 파악한다.
  ④문의에 대한 조치, 지속적 언론 모니터링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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